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주식 대 채권

by 쭌쭌파파 2020. 4. 14.
728x90
반응형

요즘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다 보니 경제적 자유, 물질적 자유, 일하지 않고 돈 버는 방법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주식시장 및 채권 등 투자 상품들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초보 투자자들을 위해 경제면에 자주 볼 수 있는 주식과 채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대 채권

 

 

 

주 식 이 란 ?

 

주식은 한 회사의 아주 작은 지분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

 

기업이 처음으로 주식을 공개적으로 발행할 때 주식 수를 결정합니다. 이것을 공유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히사는 투자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10,000주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각 주식은 회사에서 지분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주식 중 하나를 구매하면 회사의 유형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것을 보통 지분이라고 합니다. 귀하는 이제 주주이므로 회사의 의결권과 회사의 수입 및 자산에 대한 청구와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식의 가치가 상승하고 회사의 이익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채 권 이 란 ?

 

채권은 정부, 은행 또는 기타 단체가 발행한 유가증권입니다.

 

기본적으로 채권을 구매하면 채권 발행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그 대가로 기업은 대출을 받고 대출의 전체 금액과 이자를 보유하는 동안 이자를 상환할 것을 약속합니다.

 

 

주식과 채권은 어떻게 따를까요?

 

이들의 주요 차이점은 포트폴리오의 목적, 각 요소와 관련된 위험, 성능, 변동성 및 유동성입니다.

 

주식은 귀하의 포트폴리오에 가장 큰 수익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손실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주식은 더 높은 위험을 간주되기도 합니다. 이 높은 위험은 시장에서 가격의 큰 변동에 해당하며, 이는 채권보다 변동성이 훨씬 큽니다.

 

반대로, 채권은 안정성과 수입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주식에 비해 손실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채권을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습니다. 이처럼 낮은 위험은 안정성이 높아져 주식보다 변동성이 적습니다.

 

주식과 채권은 성과가 크게 다르며, 유동성도 다릅니다. 주식은 언제든지 비교적 빠르게 판매할 수 있고 높은 성과 혹은 마이너스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채권은 판매가 주식보다는 까다롭지만 안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및 채권의 이점

 

본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이 두 가지를 적절하게 조합을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에서는 주식과 채권이 서로를 보완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이 양호할 때 채권은 꾸준히 유지되거나 가치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이 부진하면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채권에 몰려 들어 가치가 상승합니다. 이렇게 두 가지를 잘 조합한다면 다양화하고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 물질적 자유, 혹은 일을 안하면서 돈 벌기에 관심이 있다면 늦지 않았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적절히 구성해서 주식과 채권에 투자한다면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빠른 시기에 자유를 얻을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투자 진입 장벽도 낮아져 휴대폰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니 당신의 꿈을 위해서 당신의 재정 생활에 희망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