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주택담보대출과 주택담보대출계산기 활용하기

by 쭌쭌파파 2020. 5. 12.
728x90
반응형

국내 금리가 계속적으로 내려가고 있고 역대 최저금리를 갱신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춰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은 상품들이 많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고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사용 중이라면 갈아탈 타이밍을 찾아야 할 것인데요,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많이 남아 있으면 불리할 수도 있으니 최저금리가 되기 전 금융사들의 사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여기서는 주택담보대출과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활용해서 상환하게 되는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oan To Value)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로 은행에서 주택을 담보로 빌릴 수 있는 대출가능한도로서 도입하였고 부동산가격의 미시정책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담보인정비율, 주택담보인정비율, 주택가격대비 대출액 비율 등으로도 불린다. 주택담보비율이 50%이고, 4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고자 한다면 최대금액은 2억이 되는 것입니다.

 

조정대상지역 주택담보대출비율

조정대상지역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하여 시가 9억원 기준으로 구간별 LTV 규제비율을 차등 적용한다고 하는데요, 9억원 이하분 50%, 9억원 초과분 30%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조정대상지역에서 10억 짜리 아파트를 산다고 하면 9억X50%, 나머지 1억원X30% 해서 최대 4억 8천만원정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비규제지역마다 주택담보대출비율이 다르니 내용 잘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택담보대출계산기 활용하기

주택담보대출계산기를 활용하게 되면 본인에 맞는 상환방법을 찾아 얼마의 금리로 한달에 얼마에 금액을 내야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경제계획을 세우기가 수월합니다.

 

먼저 주택담보대출계산기를 입력할 수 있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대출금액, 대출금리, 대출기간, 현재 내는 금액과 상환방법을 입력해주고 밑에 계산하기를 클릭해줍니다.

 

위의 입력이 끝나면 본인이 실제적으로 내야할 월평균납입액, 월평균이자액, 기간내 내야하는 총이자와 현재 내는 금액과의 차이를 나타내주는 납입증가액 순으로 금액 확정되어 본인의 재정상황에 맞게 경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위의 화면처럼 회차별 금액과 잔금이 나와 지금 당장 자금을 얼마나 준비하고 있어야할 지, 잔금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처리해야할 지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어 대출하기전 꼭 한번 계산기를 통해 확인하셨으면 합니다. 수치상으로 0.1%가 크다고 느껴지지는 않지만 실제적으로 계산기를 통해서 계산해보면 작은 수치가 아니라는 것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ss.or.kr/servlet/lcm.CalculServlet

 

https://www.fss.or.kr/servlet/lcm.CalculServlet

 

www.fss.or.kr

누구나 편하게 계산하실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계산기입니다.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목돈이 필요할 때 찾게 되는 주택담보대출, 잘 활용하게 되면 그 목돈이 더 큰 목돈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강력한 주택 정책을 통해 대상지역별, 주택가격별로 주택담보대출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체크해서 금융기관에 상담하셔야 할 것 같고, 내집 마련시 주택담보대출계산기를 통해 한 달에 내야하는 금액들을 확인해 본인의 경제상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해보시고, 하우스푸어라는 말처럼 집은 있지만, 현관문만 우리 집이 되지 않기 위해 철저한 계획 후 주택담보대출 활용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