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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

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인증서 복사하기

by 쭌쭌파파 2020.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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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복사

금융거래를 하기 위해서 또는 공공기관의 사이트에 가입하기 위해서 개인정보의 확인 수단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인증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본인임을 인증하기 위해서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거래하는 은행이 있다면 거래 은행 사이트에 접속해서 인증센터를 거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발급을 받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USB나 개인 PC에 인증서 복사를 통해 보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과 인증서 복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은행 인증서 발급방법

 

1.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기 전 거래은행에 방문하셔서 인터넷뱅킹 신청하시고, 아이디랑 비밀번호 설정 후 은행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해줍니다.

 

 

2. 위의 인증센터나 아래에 인증센터라도 되어 있는 부분 중 아무거나 클릭해주면 인증센터로 바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3. 처음 발급 받으시는 거라면 당연히 인증서 신규/재발급을 클릭하셔야 하겠죠? 이것도 두 군데중 아무거나 클릭해주시면 바로 발급화면으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4. 여기서는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니 일단 살펴보시고, 저희는 개인이니까 제일 좌측에 있는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무료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하시면 다음에는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사항이니 절차에 맞게 입력해주시면 되는데, 주민번호와 은행 출금계좌번호, 은행 계좌 비밀번호를 작성 후 OPT 카드 등의 본인 인증과 보안 과정을 거치면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이 되는 것입니다.

 

공인인증서 복사

공인인증서 복사를 통해 스마트폰 이외에도 PC나 USB 메모리에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어 재발급 받는 번거로움이 없어졌습니다. 공인인증서 복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방법과 스마트폰에서 PC나 USB로 복사하는 방법이 있으니 본인이 현재 저장되어 있는 매체가 어떤 것인지 확인 후 복사하고 싶은 방법을 선택해서 인증서 비밀번화와 보안코드를 입력해서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기존에 공인인증서는 그대로 존재하면 타 매체로 복사가 되는 것입니다. 따로 재발급을 받을 필요가 없어 대부분 이 방식을 사용해서 인증서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인인증서 사용에 대한 불편과 호소의 목소리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을 폐지하기도 하였으나 이후에도 공인인증서 사용 비중이 줄어들지 않으면서 정부가 직접 해당법안을 국회에 제출했고 최근 본회의에 상정되어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 개념을 삭제하고, 공인,사설 인증서를 모두 전자서명으로 통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라고 하니 국회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지금 당장은 필요하기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인증서 복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