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과 스트레스 해소법은?

by 쭌쭌파파 2020. 4. 24.
728x90
반응형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족, 직장, 금전, 건강 등 스트레스의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이런 스트레스에 우리는 긍정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요즈음 스트레스로 인한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이 많이들 발병한다고들 하는데요,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은 속쓰림, 속 울렁거림, 배 땡김 등의 형태로 나타나며  더 심해지면 위경련,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통증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상담에 앞서 위염이 발병하기 전 미리 예방하는 차원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합니다

이건 비단 스트레스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삶의 부분인 것 같습니다.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은 배출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엔돌핀 수치를 올리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격한 운동이 싫다면 왠만한 거리는 걷기를 통해 움직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걸으면 잡념도 없어지고 내 안의 나와 사색도 할 수 있고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떠오른다고 하니 실천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충분한 수면입니다.

사람의 일생은 1/3은 잠을 자야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말처럼 그렇게 하기가 쉽지만은 않은 세상인 것 같습니다. 잠은 신체가 원기를 되찾고 에너지를 회복하는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성인은 7~8시간을 자야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수면 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숙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잘 먹어야 합니다

예로부터 먹고 죽은 귀신 땟깔도 좋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상태를 흐트러뜨리는 것에 대한 반응입니다. 물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분비가 되고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을 줄이고 건강에 좋은 아침을 먹고 낮동안은 건강에 좋은 간식을 먹으며 여러 번에 걸쳐 조금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삶의 긍정적인 면을 인정하고 다시 감정의 균형을 맞추기 시작하면서 하루에 벌어진 일 중 좋은 일에 집중해서 생각해봅니다. 자신에게 더 긍정적인 말을 해주면서 자신이 누구보다도 빼어나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한 일을 자주 생각하다 보면 스트레스는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입니다.

 

계획적으로 생활하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우선순위가 높은 일을 먼저 처리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집중을 방해하는 것을 스스로 제거합니다. 하루를 시작하면서 오늘 할 일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기 암시를 통해 긍정적으로 시작하고 하루를 마치면 목표를 다시 돌아보고 성취한 일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시간과 우선순위를 잘 관리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성 위염 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 될만큼 위험한 증상입니다. 주변에서 주는 원인들도 많겠지만, 우선 자신의 위치에서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파악을 하고 그 원인 찾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원칙이며, 쉽게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없다면 자기계발서나 인문학 서적을 읽으면서 자아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는 심하면 과로사 등 위험한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는 증상인만큼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