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아주 쉽게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by 쭌쭌파파 2020. 4. 30.
728x90
반응형

모 연예인으로 인해 불면증에 대한 심각성이 다시 한번 대두되고 있는데요, 불면증은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해 습관적으로 잠을 못 자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불면증이 오래되면 기분도 우울해지고 잠을 못 자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로 우울증, 불안증을 더 심하게 하는데요,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만 신경쓰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낮에 가볍게 운동하기

제가 아는 어르신은 항상 잠을 못 자는 동서에게 몸이 덜 피곤해서 그렇다는 얘기를 아주 가끔씩 하셨습니다. 잠은 몸이 어느 정도 피로가 있어야 잘 옵니다. 특히 몸보다 뇌를 지나치게 많이 쓰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운동을 통해 정신과 몸읜 균형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잠들기 전 4시간에 전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야외에서 햇볕보기

일명 광합성 활동이라고도 하는데요, 밝은 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면, 몸에서 호르몬이 분비되어 낮 동안은 완전히 깨어 있기 되고 그 결과로 밤에 깊게 잠이 드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특히 적당한 햇볕 노출은 수면유도물질인 멜라토닌을 밤에 더 잘 분비되게 하여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카페인 음료와 알코올 피하기

취침 시간으로부터 6시간 전에는 카페인이나 다른 각성제를 마시지 않습니다. 신체가 카페인을 처리하는데 시간이 걸리는데, 커피 한 잔이라 하더라도 6시간까지 체내에서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알코올의 섭취는 일시적으로 잠을 오게는 하나 술이 깨면 잠에서도 깨고 이는 결국에는 습관성 알코올 중독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공간을 어둡게 하고 베개 조정하기

낮에 햇볕을 쬐기 때문에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는 상황을 만들었고, 수면 공간을 최대한 어둡게 한다면 이 효과가 배가 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베개는 목과 허리가 일자를 이루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릎과 엉덩이 사이에 베개를 받혀주면 자세를 보완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백색소음 활용과 독서하기

부드럽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클래식이나 잔잔한 음악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ㅅ브니다. 헤드폰 등을 착용하고 잠에 들면 헤드폰이 움직여서 잠에서 깰 수 있으니, 헤드폰을 착용하는 대신 스피커를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경험하셨겠지만 책은 잠에 특효약입니다. 독서를 하면 복잡한 생각이 잠시나마 사라지고 졸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저도 잘 활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뜨거운 물에 목욕하기

잠에 들기 전에 뜨거운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의 온도가 38도 이상이어야 효과가 크고 따뜻한 목욕을 긴장감 완하에도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20분 정도는 해야 안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주 쉽게 불면증을 극복하고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불면증은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증이 만성화 된다면 약물 치료나 인지행동치료라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에 원인도 다양하게 존재하겠지만, 일단은 본인이 잠을 못 자는 이유에 대해서 명확히 파악하고 파악이 안된다면 수면센터를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상응한 불면증 극복 방법을 찾아 하루라도 빨리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